오늘 포스팅은 우리 회사에 관한 내용이니, 관심 없는 분들은 skip 해도 된다.

2012년도에 존과 스트롱벤처스를 만들고, 4년 동안 둘이서 회사를 스타트업 운영하듯이 빠듯하게 운영했다(실은, 지금도 마찬가지). 그러다가 2015년도 말에 한국에서 허연정 매니저를 시작으로, 2020년 초에 조지윤 수석, 그리고 2021년에 신득환 심사역이 조인해서, 이제 우린 미국과 한국에 5명의 스트롱한 인재가 있는 회사가 됐다. 그동안 채용한 분들은, 이미 우리가 오래된 관계가 있던 분들 또는 오래된 관계가 있던 분들의 소개와 추천을 받은 분들이다.

시장은 더 좋아지고, 능력 있는 창업가는 더 많아지고 있고, 이들은 더 좋은 회사를 많이 만들고 있다. 그리고 더 많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도 사람이 더 필요해서, 스트롱벤처스 10년 역사상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 스트롱은 국내외 초기 스타트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미국VC이며, 한국에서 잘 알려진 우리 투자사는 당근마켓, Tapas Media, 코빗, 클래스101, 핀다, 숨고, 미소, 라엘, 세탁특공대, 설탭, 쿠팡 등이 있고, 우린 이 회사들에 대부분 첫 투자 또는 초기 투자를 했다(스트롱 포트폴리오사 full list)

이번에 우린 두 명을 채용하는데, 한 분은 단기 인턴 애널리스트 포지션, 그리고 한 분은 풀타임 관리 포지션이다. 구체적인 job description은 다음과 같다:

투자 애널리스트(Analyst) 인턴 (6개월~12개월 단기 포지션)
서울 투자팀(기홍, 지윤, 득환)과 가까이 일하는 포지션으로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VC가 어떻게 투자 의사 결정을 하고, 투자한 회사에 value-add를 하는지 경험할 수 있는 포지션인데, 특히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초기 팀에 투자하기 때문에 국내외 시장과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유니크한 포지션입니다.
투자 애널리스트 인턴의 주 업무는 다음과 같지만, 워낙 빠르고 dynamic하게 돌아가는 분야라서 하는 일은 매일 다를 수 있습니다:
1/ 시장 조사 – 스트롱벤처스는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 투자합니다. 파트너나 심사역이 모든 분야에 대한 완벽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기 때문에, 가장 좋은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시장 조사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요구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외부 업체를 만나고 인터뷰도 해야 합니다. 주로 한글로 작성합니다.
2/ 투자심사보고서 (Investment Memo) 작성 지원 – 특정 회사에 투자를 진행하게 될 때 작성하는 기본적인 문서가 Investment Memo입니다. 이 보고서에는 투자하려고 하는 회사, 산업, 시장, 기회, 팀, 그리고 투자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영문으로 작성합니다.
3/ 그 외 다양한 업무 – 문서 작성, 회사 미팅, 다양한 앱과 제품 사용 등

스트롱이 찾고 있는 분:
–한국어와 영어가 가능한 bi-lingual 능력 (특히, writing이 중요)
–최소 6개월 근무 가능한 분
–에디슨같이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는 분
–MZ 세대, 또는 MZ 세대가 요새 뭘 하는지 아주 잘 아는 분
*지원 방법: jobs@strongvc.com에 [Analyst Intern 지원] 제목으로 영문으로 작성한 이력서와 커버레터 제출

투자 관리 팀원 (Full-time 포지션)
적은 인력으로 많은 일을 하는 스트롱 벤처스에겐 효율적인 관리 업무가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 관리 팀원은 투자 관리 팀장(연정)과 보조를 맞추면서 함께 일 하며, 주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펀드 출자자(LP)를 위한 분기 보고서 작성 지원. 영문으로 작성 합니다.
2/ 분기별 투자현황 및 재무자료 준비
3/ 국내외 LP들과의 수시 커뮤니케이션 (펀드 계약서 취합 및 관리, 월별/분기별 요청자료 작성)
4/ 투자 지원 업무 (텀싯 및 캡테이블 작성, 실사 서류 및 계약서 검토, 납입 등)
5/ 투자 이후 사후 관리 업무
6/ 스트롱이 기획하는 프로그램 및 이벤트 기획 및 지원

스트롱이 찾고 있는 분:
–한국어와 영어가 가능한 bi-lingual 능력 (굳이 우선순위를 매긴다면, 한국어가 가장 중요하고, 영어는 writing이 중요)
–기본적인 회계 지식이 있으면 plus
–문서 작업, 관리,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은 분
–이메일을 카톡같이 자주, 능숙하게 사용하시는 분
–글로벌 펀드 관리 담당 전문가의 career에 관심 있는 분
* 필요하면 재택근무 또는 part-time 등 협의로 다양한 형태의 근무 가능
**지원 방법: jobs@strongvc.com에 [투자 관리 지원] 제목으로 영문 이력서와 자유 형식의 자기소개서(영문/국문 택1) 제출

위 포지션에 대한 조금 더 컬러풀한 설명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기회에 좋은 동료분들과 더 많은, 좋은 회사와 창업가에게 투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