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전 포스팅이 번아웃과 성과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비슷한 맥락의 이야기를 몇 자 더 적어본다. 번아웃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과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게 바로 첫 번째 성과 또는 첫 번째 성공이다.

여러 번의 큰 성공을 달성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첫 번째의 작은 성공에서 모든 성공이 시작했다는 점이다. 또한, 첫 번째 성공을 만들기까진 상당히 많은 실패가 있었고 이로 인해서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첫 번째 성공 후 두 번째 성공을 맛보는데 걸린 시간은 더 짧았고, 세 번째 성공을 맛보는데 걸린 시간은 더 짧았고, 이런 식으로 계속 성공과 성공 사이의 소요 시간이 매우 짧아졌다는 공통점도 있다. 더욱더 많은 성공을 하면 할수록, 경험이 축적되고, 이렇게 축적된 경험은 실패를 최소화하면서 성공을 가속화 한다. 이건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논리다.

그런데 이런 현상에 대한 조금 더 정성적인 이유가 나는 자신감이라고 생각한다. 첫 번째 성공을 하기 위해선 20번, 때로는 100번 이상의 실험과 실패를 해야 하는데,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을 하다 보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실패가 육체와 정신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또한 점점 더 줄어든다. 이런 이유로 계속 실험을 할 수 있고, 실패를 할 수 있고,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언젠가는 성공하게 된다. 첫 번째 성공은 두 번째 성공으로 이어지고, 두 번째 성공은 더 빠른 세 번째 성공으로 이어지면서 상당한 자신감이 생기는데, 이런 자신감이 쌓일수록 성공의 훈장도 차곡차곡, 빠르게 쌓이게 된다.

그래서 모든 스타트업 대표들은 직원들이 되도록 빠르게 이런 첫 번째 성공을 경험할 수 있게 업무를 설계하고, 이를 위해서 필요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줘야 한다. 한 20번 정도의 실험과 실패를 반복하다 한 번 정도의 성공을 맛본 업무 담당자는 계속 이런 성공을 반복하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고, 이렇게 하면 무조건 두 번째, 세 번째 성공이 만들어질 것이다. 그리고 그 이후엔 이분의 인생 자체가 달라질 것이다.

다만, 스타트업의 대표나 직원 모두 항상 실험과 실패만 경험하고, 단 한 번도 성공을 경험하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는 게 더 일반적이라서 첫 번째 성공과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 모두가 다 노력해야 한다. 이 첫 번째 성공은 크든 작든 상관없다. 아무리 작아도 앞으로의 위대하고 큰 성공으로 가는 추월차선의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