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하다보면 다른 업종이 제공하지 못하는 많은 특권과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물론, 이와는 반대로 다른 업종이 제공하지 않는 많은 골치거리와 스트레스 또한 경험을 하지만…).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는 똑똑한 사람들과 일하면서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고 이 분들이 운영하고 있는 회사들의 좋은 파트너쉽들을 연결해주고 이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한테 혜택을 줄 수 있는 결과를 같이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뿐만이 아니라 모든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회사들간에 활발하게 이루어 지는데 얼마전 있었던 우리 투자사들인 Korbit(한국비트코인거래소)한인텔 간의 파트너쉽도 이러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3월에 우리가 한국에 출장갔을때 한인텔 분들과 편안한 저녁 식사자리가 있었는데 이 자리에 Korbit의 Tony 사장님도 합류하게 되었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당시 코빗의 API를 적용해서 비트코인 결제를 가능케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들이 어디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갑자기 한인텔에서 “우리가 한번 해보면 어떨까요?” 라고 질문했다.

이 질문을 시작으로 두 회사의 개발팀들이 한인텔에 비트코인 결제 기능을 구현했다. 좋은 만남으로부터 발생된 아주 좋은 파트너쉽의 시작이었다. 실은 한인텔의 비트코인 도입은 세계적인 온라인 여행사 Expedia의 비트코인 도입보다 한 발 앞선 결정이었다. 물론, 한인텔이 Expedia 보다 규모 면에서는 작기 때문에 결정이 더 빨랐지만 두 회사 모두 Strong의 투자사라는 점 또한 이런 빠른 결정을 가능케 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같은 투자사간의 활발한 파트너쉽은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스타트업들 한테는 매우 중요하다. 내가 항상 강조하는 ‘개밥먹기‘를 같은 식구들끼리 먼저 해보고 이를 통해서 좋은 기술이나 서비스의 도입과 확산을 서로 도와줄 수 있으며, 새로 출시된 서비스라면 대중이 도입을 하기전에 사전에 시장의 반응과 버그 같은 걸 먼저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인텔에서는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얼마전에는 현금없이 비트코인만을 가지고 2박3일 홍콩여행에 한인텔 오현석 대표가 직접 도전을 해봤다.

이와 같이 투자사간의 파트너쉽과 크고 작은 소개/만남은 거의 매일 이루어지고 있다. 특정 산업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투자자들이라면 같은 업계이기 때문에 투자사들의 협업이 더욱 더 많이 이루어 지지만, 우리같이 여러가지 업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도 다양한 소개를 통한 파트너쉽과 코빗/한인텔의 경우와 같은 우연한 파트너쉽들도 많이 경험한다. 앞으로 Strong 투자사 간에 이런 좋은 파트너쉽들이 더욱 더 많이 이루어 졌으면 한다.

<이미지 출처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867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