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BC 방송국의 Shark Tank는 투자나 기술과는 상관없는 미국인들도 많이 즐겨보는 가장 인기있는 쇼 중 하나다(Shark Tank 관련 자세한 설명은 성문님의 글 참고). 투자나 tech을 전혀 모르는 분들이 이 쇼를 보면 마치 창업가나 투자자들은 전부 다 자존심으로 가득찬 돈 밖에 모르는 냉혈인간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솔직히 아주 틀린 말은 아니다. 실리콘밸리는 강한 자존심 하나로 무에서 수 조원의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는 재수없는 jerk들이 많고 이런 사람들에게 돈을 퍼부어 주는 돈밖에 모르는 투자자들로 득실거린다.

하지만, 그렇다고 tech 창업가/투자자들이 모두 이렇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9월 1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비글로벌 행사에서 피칭한 한국의 스타트업 중 프라센이라는 회사가 있었다. IoT, 웨어러블, 감각 분야의 회사인데 첫번째 제품은 수면 관련 제품이다. 대표이사가 회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다음과 같다. 어느 날 그는 어머니가 밤에 잠을 잘 못 주무셔서 괴로워 하는 걸 목격했다. 나같이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이 없는 사람은 그냥 병원에 보내거나 약을 사드렸을텐데 기계공학을 공부한 프라센의 대표이사는 어머니의 고충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왜 우리 어머니는 잠을 잘 못 주무실까?”라는 질문을 하면서 노화, 잠, 건강, 빛의 상관관계에 대해 더 깊게 공부했고 점점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갔다고 한다. 이렇게 5년 동안 스스로 독학한 결과를 프라센을 창업하면서 제품화 했다. 아직 완성품은 아니지만 생각하는 대로 제품이 만들어 진다면 우리의 삶을 더 건강하고 윤택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제품이 될거라고 생각된다.

부모님이 편찮으셔서 의학이나 공학을 공부한 아들이 직접 해결책을 찾는 이야기 – 솔직히 식상할 수 있다. 하지만 프라센 대표의 발표를 들으면서 나는 짦은 시간 동안 많은 생각을 했다. 실은 몇 년 전에 우리 어머니도 암 수술을 했고 다행히도 지금은 건강하시다. 암 걸리셨다는 이야기는 나한테 상당히 충격적이었지만 나는 한번도 “왜 사람은 암에 걸릴까? 내가 어머니를 치료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은 한번도 해보지 않았다. 왜냐하면 나한테는 그런 기술이나 지식이 없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내가 생각했던 방향은 돈 많이 벌어서 좋은 병원에서 치료받게 해드리고 좋은 약을 사드리는거 였다.

왜 창업했냐고 물어보면 창업가마다 그 이유는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취직을 못해서 창업했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때돈을 벌기 위해서 창업했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창업했다고 한다. 솔직히 투자자의 마인드만 가지고 생각한다면 창업한 이유는 상관없다. 우린 투자한 금액보다 더 많은 돈만 벌면 된다. 그리고 실리콘밸리의 많은 투자자들이 이렇게 생각을 한다. 하지만, 투자자보다는 이 시대를 같이 살아가는 한 ‘사람’의 마인드로 생각한다면 나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창업하는 사람들을 좋아할 수 밖에 없다. 특히 프라센과 같이 고통받는 가족을 위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을 이용해서 뭔가를 만드는 건 거룩하기까지(holy) 한 아름다운 그림과 같다. 그리고 이런 여행에 동참하는 투자자들도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싶다.

이런 회사/창업가/투자자들이 실리콘밸리에 생각보다 많다. 아마도 수억명의 사용자들이 이 제품들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을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고 사랑하는 우리 주변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그래, 실리콘밸리에는 돈과 자존심에 눈 먼 사람들만 있는 건 아니다. 인간미가 생각보다 많이 넘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