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017. 2. 24. 오전 9 36 19CB Insights에서 얼마 전에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분야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투자도 받은 전 세계 스타트업 95개를 10개의 카테고리로 나눠서 시장 지도를 만들었다. 이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이라면 한 번 정도는 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에 여기서 간단히 공유해본다. 개인적으로는 우리가 투자한 한국의 코빗과 미국의 Purse, 그리고 한국의 다른 스타트업인 코인플러그, 스트리미, 그리고 블로코도 이 지도에 포함되어서 반가웠다. 95개 스타트업 중 4%인 4개가 한국의 비트코인/블록체인 관련 회사인데,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한국 스타트업이 등장했으면 좋겠다.

10개의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다:
–Wallets & Money Services: 비트코인 지갑과 송금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이다. 한국의 코인플러그와 스트리미가 이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Exchanges & Cryptocurrency Trading: 비트코인을 비롯한 다양한 암호화 화폐를 사고팔 수 있는 거래소를 제공하는 회사들이다. 우리 투자사 코빗을 비롯한 많은 스타트업들이 이 분야에 있다.
–P2P Marketplaces & P2P Lending: 중개인이 제거된 모델을 기반으로 P2P 거래를 가능케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이다. OpenBazaar라는 유명한 플랫폼이 이 분야에 속한다.
–Merchant Services: 우리 투자사 Purse가 이 분야에 있는데, 마켓플레이스의 판매자들을 위한 결제와 판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Enterprise Services & Currencies: 다양한 산업군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OS나 API를 개발해주는 업체들이 이 분야에 속한다.
–Social & Browsers: 나도 자주 사용하는 Brave라는 브라우저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개발되었고, 브라우저상에서 비트코인으로 소액결제를 가능케 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네트워크는 나도 좀 생소한데, 하여튼 이 분야에는 아직 스타트업이 별로 없다.
–Storage, Security & Regulatory: 막강한 보안을 자랑하는 블록체인이니, 앞으로 커질 분야라고 생각한다.
–Cryptocurrency Mining: 가상화폐 채굴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이 분야에 있다. 채굴을 위한 기본적인 조건은 값싼 전기와 하드웨어인데, 그래서인지 중국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IoT, Identity & Content Management: 사물인터넷 시장이 정말 커진다면, 블록체인만큼 사물 간의 통신과 인증을 위한 좋은 플랫폼은 없다고 생각한다. 블록체인상에서 발행되는 전자서명을 사물에 부여하면, 이 사물들이 보안을 유지하면서 서로 통신할 수 있는 안전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Capital Markets & Financial Services: 수많은 은행에서 시도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네트워크와 솔루션이 이 분야에 있다. 실은, 블록체인이 가장 먼저 대중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분야라고는 하지만, 그래서 많은 스타트업이 이 분야에서 창업되었지만, 보수적인 금융권이라서 그런지 아직도 실사례를 본적은 없다.

실은 이 지도에는 재미있고, 혁신적이고, 성장 가능성이 많은 비즈니스와 기술이 있어서 흥미로웠지만, 내 눈길을 가장 많이 끌었던 건 다음 문구이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은 유행어의 단계를 넘어서 어쩌면 주류로 편입되는 거 같다(Bitcoin and blockchain may be moving beyond buzzword status)”

<이미지 출처 = https://www.cbinsights.com/blog/bitcoin-blockchain-startup-market-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