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시간과 복리에 대한 글을 썼는데, 오늘 포스팅도 비슷한 맥락의 내용이다. 다만, 시간과 복리의 힘은 스타트업이나 사업하는 사람에게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우리 인생 전반에 해당된다는 내용이다.

작년에 한 골프장에서 앞 팀과 몇 번 겹친 홀이 있었는데, 그 팀에는 공을 굉장히 잘 치는 분이 있었다. 앞 팀의 다른 분들이 하는 이야기에 의하면 70대를 치는 싱글플레이어인데, 어릴 적부터 골프를 쳤던 분이라서 몸도 유연하고 스윙이 너무 좋아서 다른 동료분들은 절대로 이분을 이길 수 없고, 비슷하게라도 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는 농담을 계속했었다.

과연 그럴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운동이든, 공부든, 일이든, 내 경험에 의하면, 꾸준하게 노력하면 그 어떤 분야라도 나머지 90% 보단 잘 하고, 이길 수 있다. 나머지는 꾸준함과 노력만으로는 이기는 건 힘들다. 어떤 분야든 상위 5%에는 타고난 재능과 DNA를 소유하고 있는, 흔히 말하는 천재와 타고난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을 일반인이 이기는 건 불가능하다.

하지만, 나머지 90%는 충분히 이길 수 있다. 쉽진 않지만 꾸준함과 엄격한 자기 통제만 있으면 가능하다. 그리고 여기에 시간과 복리가 적용된다면 그 어떤 분야라도 상위권에 진입할 수 있다. 위에서 말 한 골퍼분들에게도 이 사실은 그대로 적용된다. 잘 치는 분이 타이거 우즈와 같은 타고난 천재 골퍼가 아니라면 – 그리고 내가 봤는데, 천재 골퍼는 아니었다 – 누구나 다 꾸준히 연습하고, 철저한 자기 관리를 통해서 운동량과 근육량을 늘리고, 정신력을 훈련하면 몇 년 안에 이분을 이길 수 있다. 대부분이 그렇게 못 하면서 남의 뛰어남과 자신의 약함을 탓하는 이유는 바로 엄격한 자기 통제와 규칙적인 꾸준함에서 실패하기 때문이다.

‘생활의 달인’이라는 TV 프로를 보면 각 분야의 고수들이 소개되고, 이들이 어떻게 이런 달인이 됐는지 이야기해주는데, 이 글에서 내가 말한 내용이 모두 그대로 TV 프로에 나온다. 이 프로의 전편을 다 보진 못했지만, 내가 봤던 분들은 그 누구도 타고난 천재는 아니었다. 대부분 그냥 우연히 일을 시작했는데, 하다 보니까 관심이 생겨서, 꾸준히, 열심히, 철저하게 자기를 통제하면서 오랫동안 하다 보니까 그 분야의 90% 사람들보다 더 뛰어난 달인이 된 것이다. 하루, 하루를 보면 이들도 실력이 향상되는 게 잘 보이지 않았지만, 시간과 복리가 가미돼서 몇 년 단위로 보면 실력이 일취월장해서 그 분야의 고수가 된 것이다.

뭔가를 시작하고 싶고, 이 분야에서 잘하고 싶은데, 워낙 잘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나는 그냥 하라고 권장하고 싶다. 꾸준함, 엄격한 자기 통제, 시간, 그리고 복리만 필요할 뿐이다. 몇 년 정도 하면 이 분야 상위 10%의 전문가가 될 것이다.

이미 말했듯이 상위 5%를 이기기 위해서는 타고난 재능과 DNA, 그리고 운이 필요하지만, 그 분야의 90%를 이길 수 있다면, 이 정도만 해도 이기는 삶을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