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bit_기타디지털자산전에 내가 우리 투자사 코빗이 제공하는 기능들이 점점 더 실제 은행을 닮아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얼마 전부터 코빗은 ‘기타디지털자산’ 거래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가장 인기 많은 가상화폐 비트코인과 이더외에 타 디지털 자산을 사고팔 수 있는 기능이다. 나도 모든 거래소를 다 사용하지는 않아서 일일이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내가 알기로는 비트코인 외 다른 전자가상화폐를 사고팔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거래소는 전 세계에도 별로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코빗에서 이게 가능해서 개인적으로 만족스럽다.

현재 Dash, Litecoin, Ripple, Monero, Zcash, Steem, 그리고 Augur 거래가 가능한데, 이 디지털 자산들은 비트코인/블록체인과 유사하면서도 나름 다른 점들과 강점들을 소유하고 있다. 이 중 빛도 못 보고 없어지는 화폐들도 있을 것이지만, 비트코인만큼 성장하는 화폐도 탄생할 것이고(참고로 2016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한 전자가상화폐는 Monero인데, 시가총액이 40배나 성장했다), 앞으로도 비트코인과 다르고 조금 더 진화된 형태의 새로운 가상화폐는 엄청나게 많이 생길 것이다. 마치, 매일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시장에 출시되는 것처럼.

이미 여러 번 언급했지만, 코빗은 이제 단순한 비트코인 거래소를 넘어, 은행과 비슷하게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코빗의 ‘비트코인지갑’은 예금계좌와 흡사하고, 이미 기존 은행보다 훨씬 더 저렴하고 빠른 국내/국외 비트코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은 비트코인이 화폐를 대체하려면 아직 멀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고, 나 또한 현재로써는 그렇게 생각하지만, 송금업무만큼은 – 특히, 해외 송금 – 일반 화폐보다 더 빠르고 저렴하게 처리할 수가 있다.

여기에 최근에 코빗이 제공하기 시작한 기타디지털자산의 거래 및 지갑은 일반 은행이 제공하는 ‘외화’ 서비스와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3월 11일 어떤 결정이 날지는 모르겠지만, 비트코인 ETF 상품이 미국에서 승인받으면, 이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금융상품과 파생상품의 모습을 띠지 않을까 생각한다. 올해도 비트코인 분야에서는 다양한 실험과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다.